문화에 부여된 일상적인 표현으로서,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대적 파생물인 ‘rave'가 상징적 축이자 사회활동의 중심이며, 사운드와 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변화시키는 특정 공간과 관련된 문화 ” → 사라손톤, 1995. [영국의 문화학자]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1992년 홍대지역에
클럽은 테크노 뮤지션 DJ의 샘플링 된 음악에 맞추어 관객들이 춤을 추거나 음악을 즐기며 커뮤니티를 형성해가는 공간이다. 서구에서는 1980년대 이후에 테크노 음악이 클럽문화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댄스 클럽이 클럽문화를 형성하는 핵심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록음악 공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
문화는 클럽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나이트 클럽정도로 인식하게 만들었으며, 한국 여성이 외국인과 음란파티를 즐긴다는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 되면서 사회적인 물의를 빚기도 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의 문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현재의 홍대클럽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첫
홍대 부근에 하나 둘 생겨나 음악을 즐기는 ‘매니아’층이 모이는 장소였던 클럽은 최근 몇 년간 기존의 ‘나이트클럽’에 대한 수요를 상당 부분 흡수할 만큼 급격히 발전했다.
홍대 앞의 유쾌하고 독특한 문화홍대 앞은 새벽 2시에도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오렌지색 머리를 바짝 세운 펑크
클럽을 찾는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클럽 데이의 성황 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클럽문화는 '그들만의 문화(a league of their own)'이며 외부의 시선으로 볼 때 낯설다. 이는 특히 클럽들을 괴롭히고 있는 '테크노클럽=마약파티'란 이미지와 이에 대한 선정적인 언론 보도에서 볼 수 있다. 홍대클럽 출입문엔
Ⅰ. 서 론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외국관광객이 한국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한국을 방문하여 한민족의 전통양식과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에게 한국의 전통양식에 해당한 건축물, 도성, 경복궁, 왕릉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관광가이드가
Ⅰ. 서 론
우리나라도 선진국이 되어, 소비문화의 확산과 주 5일 근무로 인하여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많다. 그에 따른 외식문화가 점차 활성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1인당 GNP가 1백 달러 미만의 수준인 50년대까지만 해도 전통적인 한식업이 주종을 이루었다
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목적
대학생으로서 가장 잘 연구할 수 있는 사회 현상으로 한국의 대학생들이 가진 문화에 대하여 살펴보다가, 최근 대학생들이 대학과 학과별로 야구잠바를 맞춰 입는 현상에 주목하기로 하였다.
최근 들어 대학생들의 야구잠바 착용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데, 각 대